X

2020년 새해 다짐으로 새로운 취미를 갖기로 마음먹으셨나요? 그렇다면 그 다짐은 잘 지켜지고 있나요? 혹시 아니라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습니다. 2020년 클라이밍을 배워 봅시다.


클라이밍이라는 큰 범주에는 높은 산을 오르는 클라이밍, 그리고 모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스포츠 클라이밍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번 클라이밍 시작하기 1편에서는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스포츠 클라이밍이란 무엇인지 어디서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Tv나 매스컴에서 이색 종목 클라이밍이라는 제목의 콘텐츠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친구들이나 주변의 지인들이 클라이밍을 배우고 싶다며 나에게 많은 질문을 합니다.


  • 턱걸이를 못 하는데 클라이밍을 배울 수 있나요?
  • 헬스도 안 해봤는데 클라이밍을 할 수 있나요?
  • 고소 공포증이 있는데 클라이밍을 할 수 있나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위의 모든 조건에 해당돼도 클라이밍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클라이밍은 산악인들의 행위라는 인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전국에 많은 클라이밍 짐이 생겨났고 2020년 도쿄 올림픽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면서 스포츠 클라이밍에 대한 인기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단순히 산을 오르는 행위라기 보다 하나의 스포츠로 분리되었습니다. 그래서인지 클라이밍을 배울 수 있는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자, 그럼 스포츠 클라이밍은 어떤 종목으로 이루어 졌는지 알아봅시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3가지 종목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1.볼더링(Bouldering)

볼더링은 안전장비인 하네스(안전벨트)나 로프를 사용하지 않으며 통상 6m 정도의 벽에서 진행됩니다. 그 대신 암벽화1)와 손에 건조함을 유지해주는 초크2)를 사용하여 오르며 최소한의 안전을 위해 크래시 패드라는 매트를 바닥에 깔아 둡니다. (실내 클라이밍 짐이나 경기에서는 스펀지 매트가 벽 아래 설치되어 있어 따로 크래시 패드를 깔지 않습니다.) 볼더링은 파워, 밸런스, 코디네이션과 같이 순간적인 힘을 많이 쓰는 동작들을 필요로 합니다.



1) 암벽화 / 2) 초크




2.리드(Lead climbing)


리드 경기를 하고 있는 아담 온드라(Adam Ondra - Black Diamond)


리드는 약15m의 경기 벽에서 하네스3)에 로프4)를 묶고 주어진 시간 내에서 누가 가장 높이 올라가나를 겨루는 종목입니다. 안전을 위해 중간 중간 설치된 퀵드로우에 확보(클립)하여야 하며 땅에서는 빌레이어가 추락을 하는 선수의 로프를 잡아줘 마지막으로 확보한 확보물까지만 추락하게 도와줍니다. 리드는 지구력과 루트를 읽는 기술이 중요합니다.



3) 하네스 / 4) 로프



3.스피드(Speed climbing)


스피드 클라이밍 직전의 선수들


스피드는 이름 처럼 누가 가장 빨리 올라가냐를 겨루는 종목입니다. 스피드는 육상 100m 달리기와 같이 폭발적인 순간힘을 요합니다. 스피드 클라이밍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블랙다이아몬드 코리아 스피드 클라이밍 문외한을 위한 스피드 백서를 참고하세요.


클라이밍을 배우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집 주변이나 회사 주변에 클라이밍 짐이 있는지 찾아봅니다. 검색을 위해선 시, 구, 동(고양시, 강남구, 합정동 등) + 클라이밍의 키워드 조합으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 고양시 클라이밍)


또한 웹사이트를 대신하여 다음 카페를 운영하는 클라이밍 짐이 많으니 다음과 네이버 두 사이트를 적절하게 활용하길 권해드립니다. 그렇게 검색된 클라이밍 짐의 전화를 걸거나 웹사이트에서 전반적인 정보를 알아보고 마음에 드는 곳에 방문하여 정확한 상담을 받으시면 됩니다.


요즘은 하루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 강습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있으니 비싼 초기 비용이 부담된다면 체험 프로그램을 이용해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즐거운 클라이밍 하세요.

Author

김우경
  • Climber, Backcountry skier
Photo Black Diamond Korea

'클라이밍 시작하기' 시리즈 보기

  • 1. 클라이밍 시작하기 1편 - 스포츠 클라이밍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