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크테릭스(Arc'teryx) 컨실(Konseal) 시리즈(FL, LT, AR)는 전통적인 디자인의 어프로치 슈즈입니다. 우리는 그중 컨실 FL 2 Leather GTX를 몇 개월간 테스트하였습니다. 이 버전은 스플릿 스웨이드 가죽 어퍼와 고어텍스 멤브레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러한 갑피 특성을 제외하고는 다른 FL 버전과 동일하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편안함 / 쿠셔닝

Konseal FL 2는 전통적인 스타일의 디자인으로 외관상 딱딱하고 뻣뻣해 보이는 것과 달리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했습니다. 처음 착용 시 특별한 적응 기간이 요구되지 않을 정도로 편안해서 조금 놀랐습니다. 트레일 러닝화에 비교하면 유연하지 않지만 한 조각으로 만들어진 갑피는 발을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감쌉니다. 오르막과 내리막 등에서도 특별한 핫스팟은 없습니다.

발볼은 넓은 핏을 선호하는데  와이드 한 발볼은 아니지만 이 신발의 발볼로 인해 불편한 느낌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평소 와이드 버전의 신발을 꼭 착용해야 하는 사용자에게는 좁은 핏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발바닥은 예상대로 딱딱했으며, 우리가 평소 하이킹에서도 즐겨 사용하는 트레일 러닝화보다는 쿠셔닝은 부족합니다. 10km 이상의 트레일에서도 큰 문제가 없었지만 거리가 누적되면 발 앞꿈치(종족골두)나 발뒤꿈치 등 발바닥의 돌출 부위 피로도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Konseal FL 2는 장거리 트레일에서의 편안함 보다는 암릉 구간이 혼합되어 있는 지형에서의 컨트롤과 안정성을 중시하는 사용자에게 더 적합합니다.

 

안정성 / 접지력

발 앞까지 신발 끈을 미세 조절할 수 있어 지형이나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사용자 발에 꼭 맞게 설정할 수 있고, 여기에 더불어 밀착성이 더 좋은 가죽 소재의 갑피까지 더해져 안정적으로 테크니컬 구간을 지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레이싱 시스템이 구멍 형태가 아니라서 당긴 끈이 잘 흐르기 때문에 앞쪽을 타이트하게 조정할 때 다소 까다롭습니다.

유연한 갑피를 가진 신발은 아니기 때문에 혀와 발목 뒤쪽에 손잡이 루프를 적용하여 착용 편의성을 높여주었습니다. 신발 끈을 완전히 해체하지 않아도 신고 벗을 수 있습니다. 뻣뻣한 갑피는 단점이지만 디테일로 보완해 주어 착용 시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미드솔의 쿠셔닝은 부족하지만 견고합니다.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지지력을 가지고 있어, 바위의 모서리를 밟고 올라가는 등의 수직 지형에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아웃솔은 신뢰할 수 있는 Vibram® Megagrip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테스트하는 동안 건조하거나 젖은 대부분의 지형을 만났으며, 시종일관 안정적인 트랙션을 제공했습니다. 다만 약 3mm의 러그는 깊지 않아 진흙 지형에서 잘 박히는 스타일은 아니었기 때문에 이러한 구간을 지난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방수 / 통기성

테스트한 GTX 버전은 고어텍스 멤브레인 적용으로 완전히 방수됩니다. 다만 로우 컷 모델이기 때문에 발목까지 물에 잠기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비 오는 날에는 건조하게 잘 유지되지만 물이 발목으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레인 팬츠를 신발 위로 덮어서 착용하여 비 오는 날 쾌적함을 유지하면서 즐거운 하이킹할 수 있었습니다.

멤브레인과 더불어 가죽으로 처리된 갑피에 통기성까지 기대하기는 어려웠습니다. 이것은 일종의 기회비용으로 발에 땀이 나면 쉽게 마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GTX 버전은 기온과 날씨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PE 메쉬 갑피를 사용한 일반 버전을 사용하면 더 나은 통기성을 제공합니다. 

 

무게

테스트한 남성용 US10의 실제 측정 무게는 403g으로 가죽과 방수구조를 고려했을 경우 무거운 무게는 아니며, 일반 버전의 US9 사이즈의 무게 310g을 생각했을 때 Konseal FL 2 시리즈는 가벼운 신발로 볼 수 있습니다.

 

내구성 / 품질

아크테릭스의 품질은 언제나 신뢰할 수 있으며, 이 신발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디테일은 잘 만들어졌습니다. 테스트하는 동안 내구성에 특별한 문제가 없었으며, 한 조각으로 만들어진 갑피에 특별한 약점은 없어 보이며, 모든 마감도 처음과 동일한 컨디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고무 토 캡과 높은 사이드 월 덕분에 내구성 뿐만 아니라 발의 보호력도 우수합니다.

 

 

사이즈

우리는 평소처럼 남성용 280(USm 10) 여성용 235(USw 6.5)를 착용하였는데 약간 크다는 느낌을 받았고, 반치수 작아도 좋을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다른 아크테릭스 신발보다 더 넓고 편안한 느낌은 분명합니다. 다만 이 버전은 가죽으로 사용하면서 발에 맞게 늘어나는 가죽의 특성이 더 작용했을 수 있기 때문에 핏은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Konseal FL 2의 다른 버전

Konseal FL 2는 FL 2, FL 2 GTX, FL 2 Leather, FL 2 Leather GTX 등 총 4가지가 있으며, 갑피의 소재와 고어텍스 멤브레인 적용 여부가 차이점입니다. 주로 사용하는 계절, 기후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FL에 비해 더 가벼운 LT 버전이 있으며, 더 견고한 설계의 AR 버전이 있습니다.

 

결론

Konseal FL 2 Leater GTX는 일반적인 하이킹보다는 기술이 필요한 등산에 더 적합한 신발입니다. 딱딱하지만 단단한 지지력의 미드솔은 장거리를 편하게 걷기에는 어렵지만 암릉 구간을 오르거나 수직으로 이동하는 구간이 많은 지형에 상당히 적합한 신발입니다. 모든 상황에 좋은 신발이라고 할 수 없지만 국내의 경우 이러한 형태의 트레일을 가진 산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어찌 보면 활용성이 높은 신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브람 메가그립 아웃솔은 모든 지형에서 안정적이며, 가죽 GTX 버전의 통기성은 떨어지지만 방수성이 좋은 신발로 비 오는 날 착용하기에 좋았습니다. 가죽으로 처리된 갑피는 일상에서도 착용하기 부담 없는 디자인으로 비교적 가격은 높지만 그만큼 수준 높은 품질을 제공합니다. 컨실은 다양한 다른 버전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가격, 방수, 통기성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장점
  • 내구성 및 품질
  • 접지력
  • 방수
  • 국내 산악 지형에 적합하다
  • 단점
  • 딱딱한 미드솔
  • 통기성
  • 가격

사양

Arc'teryx Konseal FL2 Leather GTX
브랜드
Arc'teryx
최적 사용
Hiking, Rock Climbing
지형
Rugged-Trail, Off-Road
쿠셔닝
Minimal
신발 유형
Low
아치 서포트
Stability
발볼
Normal
무게 남성
360 g
무게 여성
344 g
테크놀로지
Vibram Megagrip, GORE-TEX
아웃솔
Vibram Megagrip rubber
미드솔
Injected Dynamic Foam EVA (hardness: 60 Shore C)
갑피
PFC-free split-suede leather (1.3 mm)
라이닝
Heel: 0.8 mm microfiber
가격 달러
$220
가격 원화
₩330,0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김효정
  • Editor
Photo kangsai, xodus

최신 기사

  • Storage

    CamelBak Podium Steel & Podium Titanium Bike Bottle

    카멜백, 더블월 스틸 & 티타늄 포디움 물병 출시

  • Rain Jackets

    Black Diamond 2024 Highline Stretch Shell

    업데이트된 블랙다이아몬드 2024 하이라인 스트레치 쉘 재킷

  • Sleeping Bag

    Sea To Summit 2024 Spark Sleeping Bag

    새롭게 업데이트된 씨투써밋 스파크 침낭 시리즈

  • Pack accessary

    Matador Gear Cubes

    마타도르 여행용 기어 큐브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