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다운 재킷 언제 세탁해야하는가?

일상생활에서의 다운재킷도 1년에 한 번 정도는 세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웃도어 용으로 사용한 재킷이라면 땀으로 인한 유분이 원단과 다운 충전재에 스며들기 때문에 오염이 많이 되었거나 시즌이 끝나면 세탁 후 보관하는 것이 다음 시즌을 위해 좋습니다. 평평해지거나 뭉친 다운은 본래의 공기층을 만들 수 없어 보온력이 상당히 떨어지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즐겨 입던 재킷이 초기의 ‘빵빵함’을 잃은 것 같다면 세탁을 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다운 재킷 세탁하는 법

먼저 세탁 전에는 반드시 제품에 붙어있는 케어라벨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아래와 같은 세탁 방법에 문제가 없지만 특별한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그런 제품에는 별도의 지시 내용이 기재되어 있을 것입니다.

닉왁스 다운워시, 기어에이드 리바이브엑스 다운 클리너, 그랑저 다운워시와 같은 다운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운 전용세제는 다운의 자연 발수 및 보온 특성을 유지 또는 개선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일반 세제를 사용할 경우 잔여 물이 남을 수 있고 다운 자체에 있는 동물성 유분까지 제거해 버리며 이로 인해 보온력이 떨어집니다. 다운 전용세제를 사용하면 다운을 덜 손상시키면서 효과적인 세탁을 할 수 있습니다. 발수성이 있는 제품들에는 섬유 유연제, 표백제, 탈취제 등은 성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전용세제 외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드라이클리닝 역시 발수 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대부분의 제품은 물세탁을 권장합니다.

 

드럼 VS 통돌이

다운 제품을 세탁할 때는 가급적 드럼세탁기(Front-loading)를 권장합니다.’ 통돌이'와 같은 탑 로딩 세탁기는 중앙에 교반기가 있는데 교반기의 회전운동이 다운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불가피하게 통돌이 세탁기를 사용한다면 세탁망에 넣어야 안전합니다. 다운재킷은 자주 세탁하지 않기 때문에 빨래방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수온

물 온도에 관해서는 브랜드나 사람들마다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미온수를 권장하는 곳도 있지만 찬물이 더 좋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30도 이하의 물에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제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충분히 헹궈주어야 합니다.

 

발수 처리

세탁 후에 물기를 털어주고 발수코팅이 필요한 경우 마찰이 많은 부위를 중심으로 발수제를 뿌려줍니다.

 

건조하기

세탁보다 중요한 것은 건조입니다. 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낮은 온도로 충분한 시간을 두고 건조합니다. 고온으로 건조할 경우 재킷 원단을 비롯한 모든 요소에 수축이 일어나 부정적으로 작용합니다. 건조기를 이용할 경우 건조기용 세탁볼 또는 깨끗한 테니스 공 1~2개를 함께 넣으면 다운의 뭉침을 방지하고 복원을 도와줍니다. 또 15~30분 간격으로 재킷을 뒤집어 주어 뭉친 곳을 풀어 줍니다. 자연 건조 시에는 건조 후 옷걸이 등을 이용하여 골고루 두드려서 뭉친 곳을 풀어줍니다.

 

보관은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다운 제품은 압축 색에 넣어 장기간 수납하게 되면  충전재가 오랜 시간 동안 뭉쳐있게 되므로 실제 사용 시 정상적으로 복원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압박되지 않는 정도의 자루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습기 역시 매우 안 좋기 때문에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전용세제에 자연건조에 관하여

위에 설명한 내용은 보편적으로 알려진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가급적 사용하지 말라는 탑-로딩 세탁기와,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어떨까요? 우리는 꽤 여러 번 이러한 방법으로 세탁을 해보았습니다. 세탁기는 세탁망을 사용하였고 건조는 자연건조 또는 제습기가 있는 환경에 건조하였습니다. 결론은 이런 방식에도 복원력은 별다른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전용세제의 경우 다운 자체에 소수성을 갖게 하므로 실사용 시에 습기 저항을 더 좋게 하고, 동물성 유분을 유지하기 때문에 장점은 확실히 있으며, 자연건조의 경우 완벽히 건조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조 업체들은 전용세제와 건조기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건조기가 없는 경우 자연건조 후 빨래방 등을 이용하여 최종 건조시키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참고영상

아크테릭스에서는 다운 제품 관리법을 보기 쉽게 영상으로 제작하였습니다. 한글 자막 버전을 첨부하오니 본문과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uthor

Better Weekend

베러위켄드

Illustlation kangsai

최신 기사

  • Sport Sandals

    Teva, 40주년 기념 새로운 켐페인 'Where to Next?'

    테바 40주년 기념 캠페인 및 컬렉션 발표

  • Trail Running Shoes

    Altra Mont Blanc Carbon

    알트라 몽블랑 카본 출시

  • Recipe

    Outside Coffee Service Center : French press

    프렌치 프레스를 활용한 아웃사이드 브루잉

  • Insulated Jackets

    Rab 2024 Xenair active insulation Update

    랩 인기 있는 젠에어 시리즈가 업데이트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