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블랙다이아몬드(Black Diamond)는 23년 브랜드의 인기 있는 디스턴스 팩 시리즈를 업데이트하면서 새로운 용량인 22리터를 추가했습니다. 멀티 데이 트레일러닝, 패스트 패킹을 위한 포지션의 배낭입니다. 전면의 대형 메쉬 포켓이 적용된 모델로 하이킹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모델로 매우 유용한 옵션이었습니다.

 

디스턴스 팩

BD의 디스턴스 팩은 트레일 러닝에서 영감을 받아 가볍고 빠른 이동에 중점을 둔 사람들을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데이팩과 트레일러닝 베스트를 섞어 놓은 하이브리드 디자인으로 기존의 15리터 배낭은 하루 종일 이동하는 데 필요한 장비 및 식음료의 분량을 충분히 수납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 모델입니다. 디스턴스 22는 디스턴스 15에 7리터 상당의 스트레치 우븐 포켓이 추가된 형태입니다. 새롭게 업데이트된 디스턴스 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편안함

디스턴스 22 역시 다른 버전과 마찬가지로 트레일러닝 베스트 타입의 숄더 하네스가 적용되었고 힙 벨트가 없습니다. 하지만 몸을 감싸는 형태로 두 개의 가슴 스트랩을 몸에 맞게 설정하고 나면 몸과 일체화된 느낌으로 흔들림 없이 매우 안정적이고 시종일관 편안합니다.

다만 제한된 내하중으로 너무 무거운 짐을 수납할 경우 어깨에 많은 부담이 있으며, 22리터의 볼륨으로 확장되었지만 여전히 모든 사람들 위한 것이 아니며, 가벼운 장비를 운반하기에 적당합니다.

 

수납성

이동 중에 필요한 것들은 전면에 수납할 수 있어 배낭을 벗지 않고도 대부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두 개의 플라스크(보틀) 포켓, 두 개의 지퍼 달린 포켓, 숄더 스트랩 포켓 등 다양한 포켓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높아진 플라스크 포켓 위치는 식수를 바로 음용하기 용이하다.

 

왼쪽 지퍼 포켓 내부에는 휘슬이 있다. 좋은 디테일

 

사이드 스트링은 볼륨 컨트롤 및 추가 수납을 지원한다.

 

넉넉한 메인 팩 공간

 

메인 팩 외에 전면에 신축성 있는 소재의 약 7리터 가량의 대형 메쉬 포켓이 있어 보온이나 방수, 방풍을 위한 의류들을 신경 쓰지 않고 무심하게 넣고 빼기 좋습니다. 우리가 테스트한 시기는 겨울~봄이었기 때문에 야영을 동반한 테스트는 하지 못했지만 가벼운 침낭을 사용할 수 있는 계절부터는 오버 나이트로 충분히 활용이 가능한 용량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부 사용자에게 마찰로 인한 문제를 유발하던 숄더 하네스 하단과 본체의 측면 연결 부위가 변경되면서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추가적인 수납 포켓이 만들어졌습니다. 개방된 형태기 때문에 분실의 위험이 없는 소지품을 수납하는 것이 좋습니다.

 

Z폴 전용 포켓은 폴딩 타입 폴을 수납하기에 이상적이며, 배낭을 벗지 않고도 필요한 경우 바로 꺼내서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만 배낭을 벗지 않고 다시 넣기는 어려웠습니다.

 

On-the-go Z Pole Storage

 

디스턴스 22를 비롯 8, 15버전에도 디스턴스 4에 적용되었던 폴 캐리 시스템 On-the-go Z-Pole storage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시스템 역시 배낭을 착용한 상태에서 폴을 효과적으로 수납할 수 있는데, 다만  디스턴스 22의 경우 배낭의 볼륨이 어느 정도 있는 상태, 특히 전면 포켓이 튀어나온 경우 폴을 다시 뒤로 넘기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On-the-go 시스템은 좌우 방향을 변경할 수 있으며, 필요하지 않을 경우 제거할 수 있습니다.

 

On-the-go는 우산을 수납하기에도 좋았다.

 

 

무게 / 휴대성

실제 측정 무게는  남성용 430g, 여성용 424g으로 브랜드 사양 무게 412g 및 406g은 On-the-go Z폴 스토리지 18g 제외 무게입니다. 가벼우면서 작고 납작하기 때문에 다른 여행에 휴대하고 필요시에 사용하기에 좋았습니다. 실제로 최근에 일본 출장에서 캐리어에 휴대 후 현지 하이킹에서 사용하였는데 부피와 무게 부담이 없었습니다.

 

일본 닛코 사리네 산(日光白根山, Nikkō-Shirane-san) 하이킹에 함께한 디스턴스 22

 

통기성

백 패널 및 베스트는 에어 메쉬로 적용되어 있어 시원한 소재입니다. 다만 등에서 발생하는 땀과 열기의 배출이 좋지는 않았습니다. 제품의 특성상 몸에 밀착되어야 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단점으로 생각되지는 않으며, 배낭과 몸의 일체감에서 오는 편안함은 이 부분을 충분히 상쇄시킵니다.

 

 

내구성

배낭 본체는 자체 개발한 내구성 있는 UHMWPE Ripstop 원단으로 잡목이나 바위와의 접촉에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전면 메쉬 포켓 숄더 하네스는 날카로운 바위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성용 버전

23년 디스턴스 팩 시리즈는 남성용과 여성 전용 버전으로 구분하였으며, 성별의 체형적 특징을 고려한 핏에 차이가 있습니다. 가슴 포켓 위치가 여성용이 더 높고, 하네스 어깨 부위의 곡률, 길이, 넓이, 암홀의 크기, 등판의 형태가 다릅니다. 남성 및 여성용 모두 3가지 사이즈(S, M, L)로 세분화되었습니다.

 

158cm / Women's M 사이즈 착용

 

디스턴스 15와의 차이

디스턴스 15는 숄더 하네스에 1개의 지퍼 포켓이 있지만 22에는 2개의 지퍼 포켓이 있습니다. 디스턴스 22에는 7리터 상당의 신축성 있는 메쉬 포켓이 있습니다. 큰 차이는 메쉬 포켓이며, 이 포켓의 추가적인 용량이 필요한 경우 디스턴스 22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디스턴스 배낭은 가벼운 무게를 기반으로 이동에 필요한 물품에 접근이 용이하도록 매우 효율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배낭을 벗지 않고도 여러 개의 가슴 주머니를 통해 식수, 행동식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을 감싸는 착용감은 하이킹하는 동안 매우 편안했습니다. 다만 디스턴스 22를 비롯하여 이 시리즈는 모든 사람을 위한 배낭은 아닙니다. 어깨는 최소한으로 만들어졌고, 힙벨트가 없기 때문에 하중을 분산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벼운 장비를 운반하면서 빠르게 이동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상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장점
  • 가벼운 무게
  • 편안한 착용감
  • 접근이 용이한 포켓
  • Z폴 전용 전용 슬리브 및 On-the-go 시스템
  • 단점
  • 제한된 내하중

 

Photos

사양

Black Diamond Distance 22 Pack
브랜드
Black Diamond
최적 사용
Day Hiking
볼륨
22 L
무게
412 g
메인 원단
UHMWPE Nylon
토르소 조절
No
방수
No
레인커버
Yes
가격 달러
$200
가격 원화
₩290,000
+ 더보기

Author

강선희
  • Chief editor
김효정
  • Editor
Photo kangsai, xodus, Kimmarley

'Black Diamond Distance Packs' 시리즈 보기

  • 1. [Review] Black Diamond Distance 22 Pack Review
  • 2. Black Diamond 2023 Distance Packs

최신 기사

  • Rain Jackets

    [Review] Black Diamond Highline Stretch Shell Review(2024)

    블랙다이아몬드 하이라인 쉘 리뷰

  • Food

    OPEPPER x BETTER WEEKEND bbuchu Outdoor Kit

    베러위켄드, 오페퍼 뿌추 아웃도어 키트 출시

  • Hiking Shoes

    Scarpa Moraine light hiking shoes

    스카르파, RECCO가 탑재된 하이킹 신발 모레인 발표

  • Trail Running Shoes

    New Balance Fresh Foam X Hierro v8

    뉴발란스, 가장 미래지향적인 이에로v8 출시